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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TN 대한민국 대학생 광고공모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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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Q

FAQ 분류

  • 참가신청
  • 작품제작
  • 작품등록
  • 심사
  • 기타

참가신청

Q 팀 구성은 어떻게 하나요?
A 2명 이상 10명 이하로 팀을 구성합니다. 팀원이 1명인 팀은 참가하실 수 없습니다. 그리고 팀에는 반드시 지도교수가 있어야만 합니다.
Q 한 학과 또는 한 동아리에서 하나의 팀만이 참가할 수 있나요?
A 광고영상을 제작할 수 있는 여건만 되신다면 2팀이든 3팀이든 관계없이 참가할 수 있습니다. 단, 특정 팀원이 다른 팀과 중복되지 않아야 합니다.
Q 반드시 팀에 지도교수가 선정되어야 하나요?
A 그렇습니다. 반드시 팀에 지도교수가 선정되어야만 하며, 최대 2명까지 선정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지도교수가 2개 이상의 팀에 중복하여 선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Q 지도교수는 어떤 역할을 하나요?
A 지도교수님이 직접 제작에 참여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작품(광고영상)의 기획과 제작단계에서 대학생 여러분들이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부분들에 대한 많은 조언을 구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본선에 진출할 경우 진행될 프레젠테이션의 준비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Q 대학원생은 몇 명까지 포함할 수 있나요?
A 대학원생으로 구성된 팀의 등록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대학원생에는 현재 휴학 중인 학생들도 포함됩니다.
Q 참가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A 'MTN 대학생 중소기업 광고공모전(MTN KUCF)'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될 광고아이템(참여기업)을 선택하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참가신청은 광고아이템(참여기업)에 할당된 참가신청 쿼터 내에서 선착순이며 광고아이템(참여기업)에 대한 참가신청 쿼터가 조기에 마감될 수 있으니 참가를 원하는 대학생(대학원생)들은 서둘러 참가신청 하시기 바랍니다.
Q 팀원 모두가 머니투데이방송(MTN) 홈페이지의 회원에 가입해야 하나요?
A 아닙니다. 팀 대표자 또는 팀원 중 1인만 머니투데이방송(MTN) 홈페이지에 가입하면 신청할 수 있으며, 머니투데이방송(MTN) 아이디를 갖고 계신 분이 팀의 대표자가 되어야만 합니다. 참가신청 이후 본 광고공모전과 관련된 공지사항 등을 팀 대표자에게 전달할 계획입니다.
Q 광고아이템(참여기업)에 할당된 참가신청 쿼터가 조기에 소진된 후에도 참가신청을 할 수 있나요?
A 네,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대학생 참가팀이 광고아이템(참여기업)을 직접 선택할 수는 없습니다. 참가신청 마감일 이후 본 광고공모전 운영사무국에서 광고아이템(참여기업)을 임의로 배정하여 통보할 계획입니다.
Q 참가신청 이후 팀원이나 지도교수의 변경이 가능한가요?
A 네, 가능합니다. 만약 참가신청 이후 팀원 또는 지도교수가 변경되었다면 반드시 본 광고공모전의 홈페이지에서 '본선 작품 등' 등록 마감일까지 신청내용을 수정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수상작을 등록한 팀의 팀원과 신청 시 기재된 내용이 다를 경우 수상내역이 박탈될 수 있습니다.
Q 참가신청 이후 광고아이템(참여기업)을 변경할 수 있나요?
A 참가신청 이후 대학생 참가팀이 선택한 광고아이템(참여기업)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참가신청 시 신중을 기하시기 바랍니다.
Q 오리엔테이션은 어떤 행사인가요?
A 본 광고공모전에 참가신청을 한 대학생 참가팀들을 대상으로 본 광고공모전의 소개 및 특징, 스토리 보드와 작품(광고영상)의 제작 시 주의해야 할 점 그리고 심사와 관련된 사항에 관하여 설명하는 행사입니다. 또한 대학 등에서 영상 디자인 등 제작에 관한 강의와 실무를 맡고 있는 강사의 광고영상 제작에 관한 특강 또는 국내 유명 광고대행사에 재직 중인 광고기획 실무자의 광고 관련 특강도 계획되어 있으니 대학생 참가팀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오리엔테이션의 진행시간은 약 2시간정도 소요될 예정이며, 구체적인 일정은 추후 본 광고공모전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할 예정입니다.

스토리 보드 및 작품(광고영상) 제작

Q 예선심사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A 예선심사는 대학생 참가팀들이 제작하여 제출한 스토리 보드에 대해 심사하며, 머니투데이방송의 방송제작 실무진이 심사합니다. 따라서 대학생 참가팀들은 예선심사를 위해 광고영상을 제작하지 않아도 됩니다.
Q 스토리 보드는 언제부터 제작할 수 있나요?
A 팀을 구성하고 참가신청이 완료되었다면 바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단, 참가신청이 늦어져서 광고아이템(참여기업)에 할당된 참가신청 쿼터가 조기에 소진된 이후 참가신청을 한 경우 본 광고공모전의 운영위원회에서 광고아이템(참여기업)을 임의지정한 이후에 스토리 보드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Q 스토리 보드 제작 시 지정된 양식이 있나요?
A 그렇습니다. 양식은 본 광고공모전 홈페이지의 ‘공지&뉴스>공지사항’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으며, 여러 편의 스토리 보드를 제작하는 대학생 참가팀들을 위해 ‘시리즈’용과 ‘단편’용으로 구분하였습니다.
Q 반드시 지정된 양식을 사용해야 하나요?
A 네. 반드시 지정된 양식을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기획의도에 따라 여러 편을 제작하는 경우 반드시 ‘시리즈’용과 ‘단편’용을 구분하여 스토리 보드를 제작하기 바랍니다. 만약 별도의 양식을 사용하거나 ‘시리즈’‘단편’ 구분 없이 스토리 보드를 제작하여 등록한 경우 스토리 보드를 등록하지 않은 것으로 간주하여 예선 심사결과에서 20점을 차감할 예정입니다.
Q 스토리 보드 제작 시 장면의 수에 제한이 있나요?
A 장면의 수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다만, 본선에 진출할 경우 제작되어야 할 작품(광고영상)의 듀레이션이 30초 또는 1분 단위로 제작되어야 하는 점을 감안하기 바랍니다.
Q 스토리 보드는 어떤 방식으로 제작되어야 하나요?
A 스토리 보드는 그림 또는 촬영된 사진을 등을 이용하여 제작할 수 있습니다. 즉 제작의 형식에는 제한이 없는 것입니다. 다만, 대학생 참가팀이 생각하는 장면을 적절히 표현할 수 있고, 예선심사위원들이 스토리 보드를 통해 작품(광고영상)의 의도를 이해할 수 있도록 제작하면 됩니다.
Q 여러 편의 스토리 보드를 제작하는 경우 ‘시리즈’와 ‘단편’은 어떻게 구분하여야 하나요?
A ‘시리즈’의 경우 제작하는 각 편들의 내용이 연속적으로 이어져야 합니다. TV의 경우 ‘연속극’과 같으며, 영화의 경우에는 ‘본 또는 스타워즈 시리즈’와 같은 형식입니다. 즉, 전편과 후편의 내용이 이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에 반하여 ‘단편’의 경우는 제작하는 각 편들의 내용이 개별적이고 불연속적인 것을 의미합니다. TV 드라마 중 ‘드라마 시티’가 좋은 예라고 할 수 있으며, 보통의 영화가 이에 해당되는 좋은 예(例)가 될 것입니다.
Q ‘시리즈’와 ‘단편’의 구분이 실제 스토리 보드의 내용과 다른 경우엔 어떻게 되나요?
A 이 질문은 대학생 참가팀은 ‘시리즈’로 표시하였으나 실제의 내용은 ‘단편’으로 판단해야만 하는 경우입니다. 위 Q&A에서 제시한 기준에 따라 본 광고공모전 운영사무국에서 ‘시리즈’와 ‘단편’을 판단하여 심사할 예정입니다.
Q ‘시리즈’와 ‘단편’은 스토리 보드(예선) 심사 시 어떻게 평가되나요?
A ‘시리즈’로 구분된 경우 제작된 스토리 보드의 편수에 관계없이 전체를 하나의 작품으로 간주하여 심사합니다. ‘단편’인 경우 제작된 각 편에 대하여 심사합니다.
Q 작품(광고영상)은 언제부터 제작할 수 있나요?
A 스토리 보드(예선) 심사를 통과하여 본선에 진출한 팀만이 작품(광고영상)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스토리 보드(예선)심사 결과가 발표되는 날부터 작품(광고영상)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Q 제작된 작품(광고영상)이 스토리 보드와 다를 경우는 어떻게 되나요?
A 본선 심사 시 스토리 보드와 제작된 작품(광고영상)의 일치도를 검증할 수 있도록 심사기준에 반영할 예정입니다. 그러므로 본 광고공모전에 참가하는 대학생 참가팀들은 실제로 작품(광고영상)이 제작될 수 있음을 염두에 두고 스토리 보드를 제작하기 바랍니다.
Q 작품(광고영상)은 어떻게 제작해야 하나요?
A 영상으로 제작해야 합니다. 촬영하거나 촬영된 영상물을 편집하거나 그래픽 이미지 등에 모션을 활용하여 제작된 것 등, 그것이 동영상의 형태를 띠기만 하면 됩니다. 단, 작품제작 시 영상의 크기는 ‘1920ⅹ1080’으로 제작해야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본 광고공모전 홈페이지의 ‘작품 제작 및 등록>본선>작품 제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2분 듀레이션 방식은 무엇인가요?
A 이 방식은 대학생 참가팀들의 창작의욕을 증대시키고 현재 광고의 흐름을 대학생 참가팀들이 제작하는 작품에 반영하기 위한 것입니다. 주최 측은 2분이라는 시간을 제시하고 대학생 참가팀들은 이 시간을 활용하여 30초 또는 1분 단위로 작품(광고영상)을 제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방식입니다.
Q 2분 듀레이션 방식을 적용할 경우 어떻게 작품을 제작할 수 있나요?
A 30초 길이의 작품을 제작하실 경우 1편 ~ 4편을 제작할 수 있으며, 제작할 작품의 수는 대학생 참가팀들이 결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1분 길이의 작품을 제작할 경우 1편 ~ 2편을 제작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단, 2분 길이의 작품은 제작할 수 없습니다.
Q 본선 프레젠테이션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A 본선 프레젠테이션은 작품(광고영상)과 이에 대한 기획력을 종합적으로 심사하는 과정입니다. 대학생 참가팀들은 이에 대비하여 스토리 보드 기획단계부터 본선 프레젠테이션을 염두하고 준비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입니다.
Q 본선 프레젠테이션 자료는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나요?
A 우선 심사기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심사기준은 본 광고공모전 홈페이지 ‘공지&뉴스>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작품(광고영상)을 기획하게 된 배경(의도)과 기획이 도출되게 된 과정, 제출된 스토리 보드, 작품(광고영상)이 포함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Q 후반 작업을 위한 지원은 무엇인가요?
A 작품(광고영상)의 제작 시 필요한 성우와 더빙을 위한 녹음실에 대한 지원을 말합니다. 현금 지원이 아닌 현물 형태의 지원으로 본 광고공모전 운영위원회에서 지정한 녹음실과 성우의 섭외를 지원하게 됩니다. 만약, 본선에 진출한 대학생 참가팀들이 개별적으로 녹음실과 성우를 섭외할 경우에 소요되는 비용은 지원하지 않을 예정이며, 지원을 원하는 대학생 참가팀들에 한해 지원할 계획입니다.

위에서 열거한 내용 이외의 작품의 제작에 대한 보다 자세한 문의는 본 광고공모전 운영사무국(02-2077-6271, mtnkucf@mtn.co.kr)으로 하시기 바랍니다.

스토리 보드 및 작품(광고영상) 등록

Q 스토리 보드와 작품(광고영상) 등록은 어떻게 하나요?
A 본 광고공모전 홈페이지를 통해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Q 스토리 보드와 작품(광고영상)은 언제까지 등록해야 하나요?
A 스토리 보드(예선) 심사를 위한 스토리 보드 접수기간은 2017년 1월 16일(월) ~ 1월 22일(일) 24시 00분까지 등록할 수 있으며, 본선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작품(광고영상)프레젠테이션 자료2017년 2월 20일(월) ~ 2월 26일(일) 24시 00분까지 등록할 수 있습니다.
Q 스토리 보드와 작품(광고영상) 등록 시 파일의 이름은 어떻게 설정해야 하나요?
A 등록 시 하나의 파일로 압축하여 등록하되 파일의 이름은 "기업이름(광고 아이템)-팀 이름" 으로 설정하기 바랍니다.
→ 실례 : (주)정도너츠(정도너츠)-ManaMana
Q 본선에 진출한 팀은 어떤 파일들을 등록해야 하나요?
A 제작된 작품(광고영상)과 동일한 내용의 WMV 파일본선 프레젠테이션 자료(PDF 파일)를 하나의 파일로 압축하여 등록해야 합니다. 단, 등록하는 WMV 파일의 픽셀사이즈는 원본과 동일한 ‘1920ⅹ1080’이어야 합니다. 제작한 작품(광고영상)의 픽셀 사이즈 보다 작은 픽셀 사이즈의 파일을 첨부할 경우 본선 프레젠테이션 시 불이익이 될 수 있으니 반드시 제작, 등록한 작품과 동일한 픽셀 사이즈의 WMV 파일을 첨부하기 바랍니다.
Q 작품(광고영상)을 등록한 후 작품의 무압축 파일(AVI 또는 MOV)을 반드시 제출해야 하나요?
A 머니투데이방송(MTN)과 IBK기업은행 전 지점에서의 송출을 위해 반드시 제출해야 합니다. 제출 방법은 아래의 두 가지 방법 중 가장 편리한 방법을 선택하여 제출하면 됩니다.
- 대용량 메일을 통한 제출 : 메일 주소 mtnkucf@mtn.co.kr로 제출
- DVD 등을 통한 제출 : 반드시 데이터로 저장한 후 우편으로 제출하거나 머니투데이방송(MTN)으로 내방하여 직접 제출할 수 있습니다. 단, 우편접수 시 DVD가 파손되거나 저장된 파일에 이상이 있을 경우 접수되지 않은 것으로 간주합니다.
Q 무압축 파일을 제출하지 않거나 우편으로 제출한 DVD의 도착 지연, 파손 그리고 제출된 영상의 원본이 들어 있지 않은 상태로 도착한 경우는 어떻게 처리되나요?
A 우편으로 제출한 DVD는 제출하지 않은 것으로 간주되며, 위 네 경우 모두 본선심사 결과에서 5점을 차감할 예정입니다.
Q 우편으로 DVD를 제출할 곳은 어디인가요?
A 보내실 곳은 서울시 영등포구 의사당대로 82, 5층(여의도동, 하나금융투자빌딩) 머니투데이방송(MTN) 미디어비즈팀입니다. 전화번호 02-2077-6271입니다.

심사

Q 스토리 보드와 작품(광고영상)의 심사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A 스토리 보드(예선) 심사와 본선 프레젠테이션으로 구분됩니다. 스토리 보드(예선) 심사는 머니투데이방송(MTN)의 방송 실무진으로 구성된 예선심사위원회와 광고아이템으로 참여한 기업에 의해 진행될 예정입니다.
본선 프레젠테이션은 본 광고공모전을 후원하는 한국광고홍보학회 소속 교수님들과 종합광고대행사와 영상을 직접 제작하는 실무진으로 구성된 본선심사위원회에 의해 진행됩니다.
Q 스토리 보드(예선) 심사 시 광고아이템(참여기업) 당 몇 개의 팀이 본선에 진출하나요?
A 원칙적으로 광고아이템(참여기업) 당 1개 팀이 본선에 진출하게 됩니다. 그러나 광고아이템(참여기업)의 현황에 따라 2개 팀이 본선에 진출할 수도 있습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오리엔테이션 때 발표할 예정입니다.
Q 스토리 보드 심사와 본선 프레젠테이션은 어떤 기준으로 심사하나요?
A 창의력(Creativity), 적절성(Relevance), 완성도(Quality), 의사소통(Communication)이 예선심사항목입니다. 그리고 본선 프레젠테이션의 경우 기획력(Planning), 창의력(Creativity), 적절성(Relevance), 완성도(Quality)를 심사기준으로 평가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본선에 진출한 팀들은 2017년 2월 26일 일요일 24시 00분분까지 제작한 작품(광고영상)과 작품의 기획의도 등을 기술한 별도의 PPTX 또는 PDF 자료를 작성, 제출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대학생 참가팀들은 기획단계부터 자료를 잘 정리해 두어야 본선 프레젠테이션에 대비한 자료를 만들 때 유리할 것입니다.
Q 스토리 보드 심사기준에서 의사소통(Communication) 항목은 어떤 내용인가요?
A 의사소통(Communication) 항목은 말 그대로 의사소통에 관한 항목으로, 참가신청 시 선택한 광고아이템(참여기업)의 작품(광고영상)를 제작할 때 광고아이템(참여기업)의 담당자와 얼마나 적극적이고 효율적으로 의사소통을 했는가를 평가하며, 광고아이템(참여기업)의 담당자가 평가합니다.
Q 본선 프레젠테이션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A 본선 프레젠테이션은 공개로 진행되며, 제작된 작품(광고영상)과 작품의 기획의도 등을 설명해야 합니다. 같은 과 또는 동아리 회원들의 응원 속에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하는 것도 좋은 추억이 될 것입니다.
Q 본선에 진출하더라도 입상권에서 제외될 수 있나요?
A 대학생 참가팀들이 'MTN 대한민국 대학생 광고공모전(MTN KUCF)'본선에 진출할 경우 최소 우수상과 그에 대한 상금도 수상할 수 있습니다.
Q 시상식은 언제 하나요?
A 지난 13회 광고공모전부터 본선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한 당일에 시상식을 진행하였습니다. 이후 광고공모전에서도 같은 방식으로 진행할 예정이며, 이 운영방식에 변동이 있을 경우 사전에 공지할 예정입니다.
Q 상장은 어떻게 수여하나요?
A 시상식 당일 수여되는 상장은 시상식을 위하여 임시로 제작한 상장입니다. 각 기관 등에서 제작하는 상장은 시상식 이후 각 기관으로부터 수령하여 일괄 발송할 예정입니다.

기타

Q 상금의 지급은 누구에게 하나요?
A 본선에 진출한 대학생 참가팀들에 대한 상금의 지급은 시상식 이후 대학생 참가팀의 대표 또는 팀에서 지정한 팀원에게 지급되며, 상금지급 시 세금과 공과금은 차감됩니다. 상금의 수령을 위해서 '본선 / 시상식'팀 대표자 또는 팀에서 지정한 의 신분증 사본과 통장 사본을 함께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Q 출품한 작품에서 사용된 BGM, 시?수필?소설 등에서 인용한 문구에 대한 저작권은 어떻게 해결하나요?
A 시, 수필, 소설 등에서 문구를 인용할 경우 머니투데이방송(MTN)과 본 광고공모전 홈페이지에서 활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BGM의 경우 본 광고공모전 홈페이지와 머니투데이방송(MTN)에서 사용되는 것에 한해서 저작권이 해결됩니다.
Q 출품한 작품의 저작권은 누구에게 귀속되나요?
A 대학생 참가팀이 선택한 기업에게 귀속됩니다. 단, 머니투데이방송(MTN)에서 방송과 홈페이지에서 사용할 경우 기업에게 통보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Q 출품한 작품을 취업을 위한 포트폴리오로 활용할 수 있나요?
A 활용할 수는 있으나, 대학생 참가팀이 선택한 광고아이템(참여기업) 측과 협의한 후에 활용되는 것이 일반적일 것입니다.
Q 입상한 작품이 실제로 방송되나요?
A 본선에 진출한 팀의 모든 작품이 방송될 예정입니다. 본 광고공모전은 중소기업의 마케팅 활성화를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본선에 진출한 팀의 작품은 일정기간 동안 머니투데이방송(MTN)을 통해 송출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