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새로운 세상의 발견: AI 도시와 수소경제
A Whole New World
The 5th Seoul Future Forum

초청의 글

2018 SFF초청의 글

2018년 서울퓨처포럼이 5회를 맞았습니다. 올해는 머니투데이방송이 개국 10년을 맞는 해이기도 합니다. 그 동안 서울퓨처포럼은 글로벌 경제에 기술적 충격을 가져오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의 현상과 균형 잡힌 경제 성장과 번영을 논의하는 자리를 제공해왔습니다.

올해는 우리의 삶에 미치는 영향력은 물론 국가의 경제성장과 기술발전, 문화, 생산성 등 무한한 가치를 품고 있는 미래도시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보려 합니다.

이미 세계는 국가가 아닌 도시가 경쟁하는 시대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도시는 어느 시대에서든 인류의 새로운 기술과 문화를 이끄는 변화의 중심지였습니다. 인공지능과 사물인터넷, 블록체인, 자율주행차 등 첨단 기술이 융합되고 현실과 가상세계가 열려 있는 사이버물리시스템 등 4차 산업혁명을 통해 탄생될 창조적 신세계, 그 안에서 우리의 삶은 큰 변화를 맞이할 것입니다.

4차 산업혁명은 350만 년 동안 인간이 겪어온 수많은 문제와는 다른 종류의 난제를 던지고 있습니다. 위협받는 일자리와 환경오염, 자원 고갈 이런 각종 문제 속에서 어떻게 살아남아야 할까요?

인공지능과 로봇, 자동화 시스템이 인간의 일자리를 위협한다는 경고도 있지만 한편에서는 이런 기술이 인류의 인구증가, 도시화 가속, 폐기물 증가 등 도시화로 인한 문제를 해결해줄 것이라는 기대도 있습니다.

똑똑해지는 AI도시, 지속발전 가능한 도시와 새로운 국가 산업의 비전을 품은 수소경제까지 2018 서울퓨처포럼은 기술과 가치를 담은 미래의 도시 이야기를 통해 앞으로 다가올 변화들이 국가와 기업에게 어떤 기회가 되고 변신을 요구할지에 대해 심층 진단해보려 합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머니투데이방송 대표이사 유승호

copyright

서울시 영등포구 의사당대로 82, 5층 (여의도동) 머니투데이방송미디어비즈팀 TEL : 02) 2077-6307
E-MAIL : mediabiz@mtn.co.kr  email

Seoul Future Forum 2018

MTN 머니투데이방송